본문 바로가기
기타

누누티브이 불법 영상물 저작권침해 스트리밍 사이트 수사 본격화

누누티브이 수사착수, 국제공조 진행중

부산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는 최근 누누TV 관련 첩보를 입수해 수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습니다. 2021년 개설된 '누누TV'는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추정되는 곳에 서버를 두고,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드라마와 영화를 비롯해 지상파, 종편, 케이블방송 등의 프로그램과 영화 등을 무료로 제공하는 불법 사이트로 알려졌습니다.

 

누누티브이

누누TV 무단 도용 당한 지상파 방송사 등 고소

지상파 방송사 등 (KBS, MBC, JTBC, 티빙, 웨이브 등)의 업체들은 최근 무단 도용을 당한 '누누TV'를 경찰에 고소했습니다. 현재 경찰에서는 '누누티브이' 운영자 등 관계자들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누누티브이'와 관련된 불법 영상물 스트리밍 사이트들의 수사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더욱 활발해질 전망입니다.

 

누누티브이란

누누TV는 도미니카 공화국 산토도밍고에 위치하며 한국을 대상으로 서비스하는 대형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이다.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및 OTT 플랫폼 드라마와 영화를 불법으로 업로드해서 사설토토 등의 불법 도박 광고 배너로 수익을 취하며 홍보하고 있습니다. 이 사이트는 메인 페이지에는 광고가 하나도 없고, 다른 불법 사이트에 비해 광고의 양이 적은편입니다. 본사 연락처는 +829로 시작하고 사업장 주소역시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적혀 있지만, 진짜 주소가 맞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2023년 2월 16일까지는 소재지가 파라과이 아순시온으로 되어 있었으며, 최근에 도미니카 공화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누누티브이의 저작권 침해와 무단 스트리밍

누누TV의 가장 큰 문제점은 저작권을 무시한 불법 스트리밍 사이트라는 것입니다. 누누TV의 본사는 대한민국의 민형사법적 관할에 속하지 않지만, 도미니카 공화국도 베른 협약의 가입국으로서 외국 저작물의 저작권을 보호하기 때문에 파라과이 현지법으로도 명백히 불법입니다. 이용자 수가 늘며 사이트의 규모가 점점 커지자 여러 언론에도 보도되며 사회적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언론보도

언론에서 보도하는 것은 오히려 누누TV를 홍보하는 역효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보도는 중년층에게 인지도가 상승하며 검색량이 증가하는 등 누누TV의 광고 효과를 더욱 높이고 있습니다.

 

대응조치

2023년 3월 초, OTT와 방송사는 '저작권 대응 협의체'를 구성하여 누누TV의 콘텐츠 불법 유통에 대응하기로 발표했습니다. 이후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URL 차단을 강화하고, 정보통신망법 개정안을 발의하자 23일부로 누누티브이는 국산 OTT/오리지널 시리즈 전반을 삭제한다고 공지했다 다만 해외 자료들은 그대로 유지된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