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ETF 투자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 8가지

ETF(Exchange Traded Fund)는 매력적인 투자 수단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투자자들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ETF 투자를 고려하면서, 아래에 나열된 8가지 유의사항을 알아두시면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ETF에 투자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유의사항 8가지

지난번에 ETF 상장지수펀드 뜻 투자방법 주식 및 펀드와 차이점 주의사항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ETF 상장지수펀드 뜻 투자방법 주식 및 펀드와 차이점 주의사항

ETF라고 하는 상장지수 펀드가 무슨 뜻인지 확인하고 종류와 투자방법, 주의사항을 살펴보겠습니다. 또한 주식 및 펀드와이 차이점도 살펴보겠습니다. [목 차] 1️⃣ ETF (상장지수펀드)란? 2️⃣ E

bunyangfocus.tistory.com


오늘은 이의 연장선상으로 ETF에 투자할 때 유의해야 할 8가지를 소개해 드립니다.

① 원금 손실 우려

ETF는 인덱스를 추종하는 펀드 상품으로, 원금 보장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기간이나 목적에 따라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특히 장기 투자를 고려할 때에는 원금 손실의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② 자산 구성 내역 확인

ETF의 가치는 포트폴리오의 순자산가치(NAV)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순자산가치는 ETF가 어떤 자산으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자산 구성 내역을 통해 이해해야 합니다. 순자산가치가 시장 가격보다 높으면 저평가, 낮으면 고평가로 간주될 수 있으므로 이 정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③ 수수료와 보수 비교

ETF 투자 시 중개수수료와 펀드 관련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비용은 ETF의 기초자산 유형 및 운용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장기 투자를 고려할 때 비용이 수익률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④ 추적 오차와 괴리율

ETF는 기초지수를 추적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그러나 추적오차와 괴리율이 큰 ETF는 투자하기에 신중해야 합니다. 이러한 오차와 괴리율은 ETF가 기초지수를 정확하게 따라갈 수 없을 때 발생하며, 투자자에게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⑤ 레버리지와 인버스 ETF 주의

레버리지 ETF는 기초지수의 변동성을 두 배로 따라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ETF는 장기 투자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으며, 손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버스 ETF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⑥ 합성 ETF와 신용위험

합성 ETF는 스왑 거래를 통해 지수를 추종하는데, 이때 신용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스왑 거래상대방의 신용도를 확인하고 신중히 고려해야 합니다.

⑦ 해외지수와 환율위험

해외지수나 원자재 ETF는 환율변동 위험에 노출될 수 있으며, 이를 고려해야 합니다. 환율을 헤지할 수 있는 ETF도 있으므로 투자 결정 전에 고려해야 합니다.

⑧ 세금 부과

ETF 이익에 대한 세금 부과가 원칙적으로 이루어집니다. 매매차익에 대한 과세와 비과세 혜택 등을 고려하여 투자를 계획해야 합니다.

결론

이러한 유의사항을 알고 ETF 투자를 진행하면, 투자가 안전하고 수익성을 높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투자에 앞서, 자신의 투자 목표와 리스크 허용도를 고려하고, 필요하다면 금융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ETF 투자의 잠재적인 이점을 최대한 활용하며 안전하게 투자를 진행하길 바랍니다.